본문 바로가기

Healthy LIFE

제1형 당뇨와 제2형 당뇨, 차이는?

반응형

제1형 당뇨와 제2형 당뇨, 차이는?

당뇨에는 제1형 당뇨와 제2형 당뇨가 있습니다. 두 유형 모두 증상과 합병증에서 유사점이 있지만 원인, 발병 연령 및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상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장기적인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원인 과 연령

 

제1형 당뇨는 인슐린 분비가 줄어들어 발생합니다. 인슐린 생산이 거의 또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아 혈당 수치가 높아집니다. 제1형 당뇨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유전적, 환경적 요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제1형 당뇨는 일반적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에서 진단되지만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체 당뇨 환자의 약 5~10%를 차지합니다.

 

반면 제2형 당뇨는 인슐린 저항성이 원인 입니다. 신체가 생산하는 인슐린에 저항성을 갖게 되어 혈당 수치가 높아집니다.  생활습관, 환경적 요인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제2형 당뇨는 일반적으로 성인에서 진단됩니다. 모든 당뇨 사례의 약 90% ~ 95%를 차지합니다.

 

증상

제1형 당뇨과 제2형 당뇨의 증상은 비슷합니다.

갈증과 소변 증가, 피로, 시야 흐림, 치유 능력 저하, 배고픔 증가 등이 있습니다.

 

치료

제1형 당뇨의 치료에는 매일 인슐린 주사 또는 인슐린 펌프 사용이 포함됩니다. 제1형 당뇨 환자는 혈당 수치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건강한 식단을 따르고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해야 합니다.

 

제2형 당뇨 치료에는 체중 감소, 건강한 식습관, 운동과 같은 생활 습관 변화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혈당강하제 등)이나 인슐린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합병증

제1형 당뇨와 제2형 당뇨 모두 치료하지 않거나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의 유형으로는 여러 심장 질환, 뇌졸중, 신장 질환, 신경 손상 및 눈 손상 등이 있습니다.

 

제1형 당뇨와 제2형 당뇨의 유형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둘의 차이를 알아 두는 것은 중요합니다. 

조기 발견 과 치료는 합병증을 예방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증상이 있거나 당뇨병 위험 요인이 있는 경우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1형 당뇨와 제2형 당뇨 차이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