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y LIFE

제로 콜라 건강에는 어떨까? 제로콜라의 유해성

반응형

제로 콜라 건강에는 어떨까? 제로콜라의 유해성

 

코카콜라는 달콤하고 상쾌한 맛으로 사랑받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코카콜라는 설탕이 없는 "제로 콜라"  출시했고 많은 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습니다.

 

이제 다른 음료 제조사들도 너나할 것 없이 "제로" 버전 음료를 내놓고 있죠.

하지만 제로 콜라의 잠재적인 위험에 대한 우려는 계속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로 콜라 에 대해 알아보며

인체에 유해한지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로콜라의 역사?

제로 콜라는 2005년에 출시되었습니다. 일반 콜라의 대안으로 출시된 무설탕 음료인데요.

음료에는 설탕 대신 아스파탐, 아세설팜칼륨, 수크랄로스 등 인공 감미료가 들어가 단맛을 냅니다.

위 세 가지 인공 감미료가 제로 콜라 유해성 논란의 불을 지피는 녀석들입니다.

 

아스파탐과 암

제로 콜라에 사용되는 인공 감미료 중 하나인 아스파탐은 일부 연구에서 암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과학적 증거는 아스파탐이 인간이 섭취하기에 안전하며 암과 관련이 있다는 증거는 없다고 말합니다.

 

아세설팜칼륨과 체중 증가

아세설팜칼륨은 제로 콜라에 사용되는 또 다른 인공 감미료입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체중 증가 및 대사 증후군의 위험을 증가시켜 심장병과 당뇨병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 증거가 확실치 않으며 아세설팜칼륨이 체중과 신진대사에 미치는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수크랄로스 및 소화 문제

수크랄로스는 제로 콜라에 사용되는 또 다른 인공 감미료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팽만감, 가스 및 설사를 포함하여 수크랄로스가 포함된 제품을 섭취한 후 소화 문제를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은 수크랄로스를 잘 견디며 소화 문제와 관련이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이외의 문제

 

제로 콜라에는 설탕이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여전히 산성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치아 법랑질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인공 감미료의 섭취가 장내 박테리아의 균형을 방해하여 소화 문제 및 기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제로콜라의 진실 

일부 연구에서는 제로 콜라를 적당히 섭취할 때 건강한 식단의 일부가 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2019년 국제 비만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에서는 제로 콜라의 인공 감미료가 당뇨병 환자의 체중 감소 및 포도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인 효과를 알기 위해선,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 2019년 Nutrients 저널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콜라 제로를 포함한 저칼로리 감미료의 소비는 설탕이 첨가된 음료의 소비에 비해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로콜라를 둘러싼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과학적 증거는 섭취하기에 안전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제로 콜라에 사용되는 인공 감미료는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식품안전청(EFSA)을 포함한 전 세계 규제 기관에서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바에 따르면아스파탐과 암, 아세설팜칼륨과 체중 증가, 수크랄로스와 소화 문제에 대한 우려는 대체로 근거와 증거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 때

제로콜라는 일반 콜라에 비해 안전하고 즐거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따라서 코카콜라의 맛을 즐기지만 설탕을 피하고 싶다면 제로 콜라가 좋은 선택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