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y LIFE

야식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이유

반응형

야식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이유

피곤한 하루를 마치고 먹는 야식. 하루를 마무리 하는 낙이자, 즐거움입니다.

그렇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 야식은 피해야 할 적일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야식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야식이 호르몬에 미치는 영향

 

야식은 호르몬 조절을 방해하여 렙틴 그렐린 수치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016년 연구에 따르면 밤에 식사를 하면 인슐린 수치가 높아지고 포도당 내성이 낮아져 체중 증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2019년의 또 다른 연구에서는 심야 식사가 지방 산화를 감소시키고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증가시켜 심야 식사가 지방 저장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2019년에 실시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고지방 식사를 한 개인의 밤에 그렐린 수치가 증가하여 심야 식사가 호르몬 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냅니다.

 

야식은 수면에도 안 좋습니다.

 

야식은 수면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음식을 먹으면 몸이 음식을 소화하느라 바쁘기 때문에 잠들고 잠들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야식을 먹으면 혈당이 급상승하여 야간 각성 및 수면 패턴 방해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야간 고지방 식사를 하면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이 높일 수 있습니다. 고지방 식사는 기도에 염증을 일으켜 수면 중에 호흡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헐적 단식의 이점

간헐적 단식은 호르몬 조절을 개선하고 체중 감소를 촉진할 수 있는 식이 요법으로 최근 몇 년 동안 인기를 얻었습니다.

2019년 연구에 따르면 간헐적 상당한 체중 감소와 체지방 및 허리 둘레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2018년의 또 다른 연구에서는 간헐적 단식이 포도당과 지질 대사를 개선하여 체중 감소에 기여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야식은 간헐적 단식 루틴을 깨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악영향을 주며 수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마치는 글

여러 연구는 야식은 호르몬 조절 및 다이어트에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식습관에 유의하고 간헐적 단식을 시행함으로써 호르몬 생산을 최적화하고 체중 감량 목표 달성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식습관의 균형과 절제, 적절한 운동 프로그램을 병행을 통해 건강한 라이프를 이어나가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