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y LIFE

콜드 샤워의 장단점 : 효능 및 잠재적 부작용 / 찬물 샤워가 건강에 좋을까?

반응형

콜드 샤워의 장단점 : 효능 및 잠재적 부작용 / 찬물 샤워가 건강에 좋을까?

intro

 

이번 포스팅에서는 콜드 샤워의 효능 잠재적인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콜드 샤워 유래?

 

콜드 샤워는 다양한 고대 문화에 뿌리를 두고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왔습니다.

예를 들어 그리스인들은 육체와 정신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찬물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로마인들도 냉탕을 목욕 의식에 포함시켰으며 유명한 로마식 목욕탕에는 프리기다리움(frigidariums) 또는 냉수 수영장이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일본에서는 차가운 폭포 아래에 서 있는 미소기의 신도 의식이 몸과 마음을 정화하는 수단으로 수 세기 동안 행해져 왔습니다. 

콜드 샤워의 효능

 

순환개선

"Experimental Physiology" 저널에 발표된 2019년 연구에 따르면 찬물 샤워는 혈관 기능을 개선하고 산화질소의 방출을 증가시켜 혈관을 확장하고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진대사 촉진

"Journal of Applied Physiology"에 실린 2019년 연구에 따르면 찬물에 노출되면 갈색 지방 조직 활동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열을 생성하기 위해 칼로리를 태워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PLOS ONE" 저널에 실린 2018년 연구에 따르면 찬물로 샤워를 한 개인은 통제 그룹에 비해 직장에서 결근이 29% 감소하여 면역 기능이 잠재적으로 향상되었음을 시사합니다.

기분 개선

"Journal of Medical Hypotheses"의 2017년 연구에 따르면 찬물에 노출되면 교감 신경계가 활성화되어 엔돌핀과 노르에피네프린(노르 아드레날린)의 방출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콜드 샤워가 우울증에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기민성 증가

"Sports Medicine" 저널에 발표된 2018년 연구에서는 찬물에 잠기는 것이 특히 운동선수의 기민성과 인지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콜드 샤워의 잠재적인 부작용 및 결함

 

쇼크성 질환

갑자기 찬물에 담그면 비자발적 헐떡임 반사가 발생하여 빠르고 얕은 호흡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특히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점차 추운 온도에 적응하고 자신의 신체 한계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 건강 문제의 악화

찬물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천식이나 레이노병과 같은 특정 건강 상태가 있는 개인에게는 콜드 샤워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잠재적 위험과 금기 사항을 더 잘 이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저체온증 위험

찬물에 장기간 노출되면 체온이 낮아져 저체온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며, 특히 체지방이 낮은 사람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찬물로 샤워하는 시간을 제한하고 신체 반응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는글 

 

이상으로 콜드 샤워, 찬물 샤워에 대해 알아봤는데 도움이 되셨을까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