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y LIFE

피부타입 셀프 테스트(심화편)과 피부 타입 별 세안법 및 관리법

반응형
피부 타입을 확인하고 피부에 맞는 관리법을 알아보자

피부 타입을 확인하고 피부에 맞는 관리법을 알아보자

피부 타입은 건성, 지성, 복합성, 중성, 여드름 피부, 민감성 피부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피부 타입에 따라 피부에 맞는 제품과 관리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의 피부 타입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간단한 방법으로 피부 타입을 확인하는 방법과 각 피부 타입별로 적절한 관리법을 소개합니다.

피부 점검 준비하기

  1. 메이크업 지우기: 메이크업 리무버를 사용해서 얼굴의 메이크업과 먼지 및 기름기를 모두 제거합니다.
  2. 세안: 따뜻한 물로 얼굴을 적셔주고, 순한 클렌저를 동전만한 크기로 손바닥에 덜어낸 후, 손가락 끝으로 얼굴 전체를 마사지해줍니다. 그리고 차갑거나 따뜻한 물로 얼굴을 꼼꼼하게 헹궈주고, 깨끗한 수건이나 천으로 얼굴을 톡톡톡 두드려가며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3. 한 시간 기다리기: 모이스처라이저나 여드름 치료약 등, 한 시간 동안은 아무 제품도 바르지 않고, 얼굴을 만지지 않습니다.

피부 검사하기

  1. 티슈로 얼굴 닦아낸다. 세안을 마친 후 한 시간이 지났다면, 티슈로 T존(이마와 코 부분)을 두드려줍니다. 그리고 티슈에 기름기가 묻어났는지 살펴봅니다. 기름기가 묻어났다면, 지성 혹은 복합성 피부입니다.
  2. 피부에 드는 느낌을 살펴본다. 피부가 건조한 편이라면 세안 후 당기는 느낌이 들고, 지성 피부라면 세안 후 얼굴이 더 깨끗해진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복합성이라면 T존은 깨끗한 느낌이 들지만, 볼에는 당기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민감성 피부라면, 특정한 클렌저에 반응해서 가려움 혹은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거울을 들여다보기. 피부가 빨개졌거나, 각질이 일어났다면, 건성 혹은 민감성 피부이거나 이 두 가지 타입이 합쳐진 복합성 피부일 수 있습니다. 얼굴 전체가 번들거린다면 지성입니다. 이 두 가지가 모두 합쳐졌다면, 복합성 피부입니다.
  4. 모공 크기 확인하기. 중성 피부라면, 모공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크기가 크지 않습니다. 거울에서 몇 걸을 뒤로 물러나도 모공이 보인다면, 지성 피부입니다. 전혀 모공이 보이지 않는다면 건성 피부입니다. 모공의 크기가 다양해서 건성, 지성, 중성 피부의 특성이 모두 나타난다면 복합성 피부입니다.
  5. 피부를 꼬집어보기. 피부에 압력이 가해졌을 때 피부가 쉽게 주름진다면, 복합성 피부입니다. 지성 피부는 꼬집어도 부드러운 느낌이 납니다.
  6. 피부과에 방문해보기. 어떤 피부 타입인지 확실하지 않다면, 피부과에 가서 의사와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이 모든 방법이 소용이 없었다면, 피부가 지성, 건성, 민감성, 복합성, 여드름 피부인지 확인해볼 수 있는 의약품을 약국에서 구매해서 사용해보세요.

피부 관리하기

  1. 건성 피부 : 보습제를 바릅니다. 향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을 건조한 피부에 발라줍니다. 샤워를 할 때 비누를 너무 과하게 사용하지 말고, 뜨거운 물이 아닌 따뜻한 물을 사용합니다. 건성 피부라면 피부염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피부염이 있다면 병원 상담 후 연고로 피부염을 치료해 보세요.
  2. 지성 피부: 아침저녁으로 클렌징. 순한 클렌저를 사용하고, 30초 – 1분 동안 따뜻한 물로 세안합니다. 과산화벤조일, 글리콜산, 살리실산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문제 부위에 사용해보세요. 국소 트리트먼트 혹은 메디컬 패드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작은 샘플을 구매해서 나에게 어떤 제품이 가장 잘 맞는지 확인합니다. 혹은 기름종이를 사용해서 얼굴에 묻은 과도한 기름을 제거해보세요. 한 부분당 15초 정도 기름종이를 눌러서 얼굴의 기름기를 흡수해내면, 얼굴의 개기름이 덜해 보입니다. 모이스처라이저를 건너뛰지 않습니다. 지성 피부라면, 오일 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모이스처라이저를 발라줍니다.
  3. 복합성 피부: 향이 첨가되지 않은 순한 클렌저로 세안하고, 독한 화학성분이 들어간 비누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연어나 아마씨, 호두와 같이 지방산이 함유된 식품을 더 많이 섭취하고, 어유 보충제를 복용해보세요. 이렇게 하며 얼굴에 기름기가 돌지 않으면서 수분도 보충할 수 있습니다.
  4. 민감성 혹은 여드름 피부: 비누 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페이셜 클렌저 사용하기. 향이나 화학 성분이 추가되지 않은 온순한 페이셜 클렌저를 사용해서 피부 자극을 예방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수분을 더해주되, 눈가 옆이나 귀 뒤에 소량을 발라서 밤새 그대로 둔 후 별다른 작용이 일어나지 않았는지 테스트를 한 후에 사용합니다.
  5. 수분 보충: 건강한 피부를 원한다면 물을 많이 마십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가 피부에 윤활 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피지를 더 많이 생산합니다.

주의사항

  • 피부는 환경, 사용하는 제품, 스트레스 수치, 식단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사춘기 혹은 갱년기 호르몬 변화에 따라 피부 상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일주일에 1-2번 스크럽을 통해 각질을 제거하고, 막힌 모공을 뚫어주면 모공이 더 작아 보입니다.
  • 건강한 생활 습관과 식단 유지가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 얼굴을 과도하게 세안하면 얼굴이 더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하루에 3번 이상 얼굴을 씻지 않고, 얼굴을 닦아준 후 항상 모이스처라이저를 발라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