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y LIFE

당뇨 환자가 반드시 피해야 할 5가지 음식

반응형

당뇨 환자가 반드시 피해야 할 5가지 음식



당뇨를 앓고 있다면 혈당 수치를 관리를 위해 건강한 식단을 유지해야 합니다.

어떤 음식은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반면, 어떤 음식은 해로울 수도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당뇨에 피해야 할 5가지 음식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전 글이 궁금하시다면?

제1형 당뇨와 제2형 당뇨, 차이는?

당뇨 합병증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당뇨 혈당 관리



가공 식품


가공 식품은 설탕, 소금 및 건강에 해로운 지방이 많아 당뇨 환자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에 발표된 2020년 연구에 따르면 가공식품이 많은 식단은 제2형 당뇨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과자, 냉동 식품 및 통조림 등 식품에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첨가물과 방부제가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설탕

탄산음료, 에너지 드링크, 과일 주스와 같은 단 음료는 설탕이 많아 혈당 수치를 빠르게 올릴 수 있습니다. [Diabetes Care 저널]에 발표된 2021년 연구에 따르면 단 음료를 마시는 것은 제2형 당뇨 발병 위험이 더 높은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음료는 또한 체중 증가를 유발하여 당뇨 관리를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음료를 피하고 물, 무가당 차 또는 설탕이 적은 대체 음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제된 탄수화물

빵, 파스타와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을 체내에서 빠르게 당으로 분해됩니다.

이로 인해 혈당 수치가 급상승하니 당뇨 환자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Diabetes Care 저널]에 발표된 2019년 연구에 따르면 정제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제2형 당뇨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고 말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통곡물 등 대체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튀김

 

감자 튀김, 프라이드 치킨, 양파 링과 같은 튀긴 음식은 일반적으로 건강에 해로운 지방이 많아 당뇨 환자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Nutrients]에 발표된 2019년 연구에 따르면 튀긴 음식이 많은 식단은 제2형 당뇨 발병 위험이 더 높은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튀긴 음식은 또한 체중 증가를 유발하여 당뇨 관리를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튀긴 음식을 피하고 굽거나 찐 음식을 선택하는 좋습니다.

 

붉은 고기

쇠고기, 돼지고기, 양고기와 같은 붉은 고기는 포화 지방이 많아 심장병 및 기타 건강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미국심장협회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에 발표된 2020년 연구에 따르면 붉은 고기와 가공육을 많이 섭취하면 제2형 당뇨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붉은 육류 섭취를 제한하고 닭고기, 생선, 두부와 같은 기름기 없는 단백질 공급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당뇨는 습관의 산물이 아닐까 합니다..

"어제 놓쳤다면 오늘이라도, 오늘 놓쳤다면 지금부터라도, 아니면 내일이라도"

몸을 가꿔 나가는게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