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y LIFE

노인성 난청에 대해 알아보자: 원인, 증상, 치료법

반응형

노인성 난청에 대해 알아보자: 원인, 증상, 치료, 예방 방법

안녕하세요. 세모정보입니다.오늘은 노인성 난청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노인성 난청은 나이가 들면서 청력이 점차 감소하는 현상으로, 노인의 1/3 이상이 겪고 있는 문제입니다. 노인성 난청은 단순히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것뿐만 아니라, 의사소통과 사회활동에도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노인성 난청의 원인과 증상, 치료와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노인성 난청을 극복하는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노인성 난청이란?

노인성 난청의 정의

나이가 들면서 청각기관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점진적인 청력 감소를 노인성 난청이라고 합니다. 대개 높은 음이 잘 안 들리고 낮은 음은 들을 수 있습니다. 노인성 난청은 주로 내이나 청신경에 장애가 생길 경우에 발생하며, 감각신경성 난청이라고도 합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은 소리가 내이까지 전달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외이나 중이에 이상이 있어 소리가 내이까지 전달되지 못하는 전도성 난청과는 다릅니다.

노인성 난청의 유병률

한국에서는 65세 이상 인구의 37.8%가 노인성 난청을 가지고 있다고 조사되었습니다. 노인성 난청은 청력이 감소하는 것뿐만 아니라, 말소리를 이해하는 능력도 저하시킵니다.

원인과 증상

원인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노인성 난청의 주요 원인은 노화로 자연적인 노화 과정에서 세포의 손실과 달팽이관으로의 혈류 감소를 포함하여 내이에 변화를 가져오고, 이는 청력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증상

처음에 스, 즈, 츠, 프, 흐와 같은 고음을 듣지 못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낮은 음도 듣지 못합니다. 또한, 노인성 난청 증상은 갑자기 발생하기 보다는 양쪽 귀가 점차적으로 서서히 안 들리게 됩니다. 또한 말소리는 들리지만 이해하지 못하거나, 소리의 방향을 잘 구분하지 못하거나, 배경 소음이 있는 곳에서 대화하기 어렵거나, 전화통화가 잘 안 되거나, 텔레비전이나 라디오의 소리를 크게 틀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자주 물어보거나, 소리가 귀에 거슬리거나, 귀에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리는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노인성 난청이 있는 사람은 대부분 보청기를 사용합니다. 보청기를 사용하여도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경우 인공와우 수술을 고려합니다. 이외에 청력 재활 방법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보청기 131만원 할인알아보기.


반응형